요가 매트를 ‘십자’ 모양으로 놓는 이유? 十자 매트 위에서 하는 '유니버셜 요가'
전통 요가의 비대칭성을 보완한 이 현대적 요가의 매력에 대해 소개합니다.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10초 만에 보는 기사
| 매트 두 장을 ‘십자’로 놓고 하는 신개념 요가가 뜨고 있다
| 전통·티베트·중국 요가까지 통합한 현대적 시스템으로 주목
| 대칭·비대칭을 정교하게 다뤄 심신 균형 잡는 데 효과적
유니버셜 요가 | 인스타그램 @vikasayoga
유니버셜 요가 | 인스타그램 @vikasayoga
쇼츠나 유튜브에서 사람들이 매트를 ‘十’자 형태로 깔고 요가하는 모습을 본 적 있나요? 동작도 기존 요가 아사나보다 조금 더 복잡해 보이는 신통방통한 요가, 바로 유니버셜 요가입니다. 인도 전통 요가뿐 아니라 티베트, 중국, 그리고 현대 운동학까지 섞어서 “모든 요가의 원리를 통합한 시스템”인 셈인데요, 전통 요가의 비대칭성을 보완한 이 현대적 요가의 매력에 대해 소개합니다.
유니버셜 요가란?
안드레이 라파(Andrey Lappa)가 개발한 현대 요가 시스템으로, 이름처럼 모든 요가의 공통 원리와 효과를 ‘보편적 구조’로 재조직하려는 접근으로 시작한 요가입니다.
전통 요가의 다양하고 방대한 기법들을 하나의 논리 위에서 연결하고, 어느 한 스타일에 치우치지 않도록 구성했지요. 한 마디로, 요가의 세계관 전체를 하나의 체계로 재정렬한 시도!
유니버셜 요가의 핵심 포인트는 우선 매트 두 장을 십자(+)로 놓습니다. 이는 몸이 움직이는 방향성, 공간 인식, 균형 감각을 동시에 확장시키는 설계입니다. 실제로 전후좌우, 대칭·비대칭, 회전… 등의 동작들로 구성해 모든 공간을 활용해서 몸을 씁니다.
어떤 사람에게 좋을까?
유니버셜 요가는 대칭성과 비대칭성을 정교하게 다루는 시스템이죠. 따라서 심신의 균형감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추천해요. 우리는 늘 한쪽으로 치우쳐 살아가잖아요. 유니버셜 요가는 정렬, 균형, 호흡-에너지 조절, 집중과 흐름... 이 모든 걸 하나의 시퀀스에서 유기적으로 이어가며, 좌우 앞뒤 양쪽의 신체, 신경, 에너지, 감정 패턴을 섬세하게 맞추어 줍니다.
유니버셜 요가 워크숍
유니버셜 요가는 2000년대 중반이후 알려지기 시작한 만큼, 요가계 ‘얼리 어답터’ 혹은 트렌드 리더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어요. 우리 나라에서는 여동구 선생님이 대표적 유니버셜 요가 마스터로, 종종 워크숍을 통해 전파하고 여기서 교육 받은 지도자 분들이 자신의 요가원에서 수업을 여는 식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Credit
- 글 강옥진 (웰니스 칼럼니스트)
코스모폴리탄 유튜브♥
@cosmo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