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빚을 빚으로 막고 있다, 2030 다중채무자
빚으로 빚을 막는 다중채무. 이중 무려 26% 이상이 30대 이하다. 게다가 이 비중이 늘어난 건 모든 연령대에서 30대 이하가 유일하다.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빚투 그리고 영끌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장기적인 자산 증식이 아닌 단기간 고수익을 희망하며 시작한 투자라는 사실이 선명해지면서 그 우려도 꼬리표처럼 따라왔다. 물론, 이 늘어난 다중채무자 모두가 오직 ‘투자’를 위해 대출을 받았다는 소리는 아니다. 코로나로 인해 더욱 힘들어진 생계, 최소한의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받은 이들도 있다.
내일은 없어? 맞닥뜨린 한계

이 원인을 들여다보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 불안정한 시대, 안정적인 삶을 살고 싶다는 의지가 강했다는 분석이 주축을 이룬다. 300년 일하면 집 살 수 있다는 자조적인 유머가 유행했던 때를 기억하는가. 월급을 모아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은 이미 이처럼 꿈도 꿀 수 없는 일이 되어버렸으니, 주식과 코인 그리고 부동산 투자와 같은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재테크에 눈길을 돌린 것.
게다가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인 만큼 모바일로 모든 걸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에 대한 접근성이 윗세대보다 한층 더 낮아졌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존재한다. 온라인은 너도나도 투자를 시작했다는 커뮤니티의 글과 투자 정보로 가득한 유튜브 콘텐츠로 가득했으니. 클릭 한 번으로 돈이 오고 가니 이 얼마나 편리한가!

Credit
- 글 이소미
- 사진 UNSPLASH
스타들의 다이어트 비법 대공개
#다이어트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코스모폴리탄의 최신소식